공지 사항

[언론보도] 드론, 민-관 협력 프로그램이 '재난구조'의 혁신을 이룬다!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7-05 13:58
조회
2975
http://theleader.mt.co.kr/articleView.html?no=2019070505097852314

드론, 민-관 협력 프로그램이 ‘재난구조’의 혁신을 이룬다!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 6월 14일 ‘재난구조를 위한 드론의 활용’ 주제로 간담회 열려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입력 2019.07.05 05:26





2019070505097852314_1.jpg?
최근 드론에 대한 국내 일반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자격증 취득률이 늘어나면서, 재난구조의 취약한 부분에 민간이 협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이사장 한대희)는 지난 6월 14일 조합 사무실에서 ‘재난구조를 위한 드론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한대희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박기호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학과 교수가 ‘국내 사회적 필요성과 의미’를 주제로, 박익범 조합 감사가 ‘드론의 재난 활용 해외사례’, 박인순 조합 평가위원이 ‘국내의 드론 재난 활용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박병찬 조합 교관도 ‘드론 보유 시민과 관계기관 연계방안’, 곽병태 조합 이사 ‘기대 효과’, 마지막으로 김용덕 조합 이사가 ‘민간 드론의 구체적 활용 방법’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으며, 한대희 조합 이사장의 마무리 발언으로 간담회를 마쳤다.
2019070505097852314_2.jpg?
박기호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 교수, ‘국내 사회적 필요성과 의미’▶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무인항공기의 등장은 어쩌면 인간의 원초적 본능이라 할 수 있는 하늘을 나는 꿈을 현대기술의 힘을 빌려 실현할 수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드론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고민해봤을 때 이로운 점으로는 드론을 선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로운 점으로는 대표적으로 조합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조난구조 등의 인명구조 용도를 볼 수 있다.

산불진화 또는 홍수관리, 화재진압 등의 재난방재용, 농업용, 유통분야 등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농업용으로는 최근 국내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물류또한 해외에서는 택배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

아울러 드론 촬영 영상으로 3차원 콘텐츠의 입체적인 다차원콘텐츠제작도구로 활용가능하며, 파악하기 어려운 시설물의 상태의 관리 및 유지보수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국방, 군사용으로도 활용가능하다. 지능형 교통정보수집에서, 교통법규 위반 또는 범죄현장포착 및 범죄자 추적뿐만 아니라 예방 효과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드론산업의 확장은 종사자로 증가로 이어져 드론조종사뿐만 아닌 수리, 수리 기술교육과 조종사양성 기관, 드론제품 연구 개발 기업 등 많은 종류의 새로운 직업과 신직업 창출도 가능하다.

우려스러운 점, 즉 악용 사례도 간과할 수 없다. 심각한 문제로 사적침해부분으로 사물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며 대부분의 사물들이 무선인터넷망에 연결되어 무방비로 보안이 무너질 수도 있다. 의도적이던 비의도적이든 사적침해는 피할 수 없다.

또한 자폭테러용 도구로도 악용될 수 있고 드론의 확산이 항공여객기의 정상적인 운항을 방해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그 기술을 둘러싼 명암은 존재한다. 단 어두운 면 때문에 기술개발이 늦춰지고 활용을 주저한다면 인류의 문화는 발전하지 못한다. 이번 간담회가 조합에서 추진 중인 『드론, 모의 조난자 구조대회』의 필요성과 가치가 공유되고 신기술을 선용하는 일에 활용될 수 있는 시도로서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2019070505097852314_3.jpg?
박익범 조합 감사, ‘드론의 재난 활용 해외사례’
▶드론의 해외사례 현황을 보면 드론이 개발된 지 100년이 넘은 가운데 주로 군사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2010년도 이후에 재난 구조에 활용한 해외 사례가 집중되어 있다.

대표적인 해외사례로는 2011년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사람의 현장 접근이 어려운 후쿠시마 원전에 드론이 투입되어 다양한 자료를 이용해 방사능 수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2013년도에는 캐나다 서스캐처원주에서는 혹한의 산림지역을 지나던 자동차가 전복 사고 운전자를 적외선 카메라가 탑재된 드론의 투입 구조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2015년 네팔지진 현장에서는 접근이 어려운 곳에 드론을 투입해 생명을 찾으며, 지진현장 정보를 수집했다. 지난해 1월에는 호주 뉴사우스 웨일스주 레녹스 헤드 해변에서 물에 빠진 청소년 2명을 70초 만에 드론이 찾아내 구조한 사례도 있다.

올해 5월 말에는 안타깝게 발생한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사고에서도 공중 드론을 이용해 실종자를 수색하는 장면이 TV 등에 방영되기도 했다. 민관 협력 해외사례로 2016년 4월, 남미 에콰도르 북서부에 7.8의 강진으로 긴급사태가 선포된 당시 에콰도르 정부는 민간인 드론 전문가들에게 협력을 요청해 지진 피해현장, 파손된 주택, 건물, 도로상태, 산사태 위험지역에 대한 항공촬영 데이터 등을 제공받아 정부의 지진복구 의사결정과 대응에 기여한 바 있다.

해외 재난 활용에 반해 국내외 재난 대응시스템은 한계점에 있다. 정부 중심에서 인력기반으로 신속한 재난현장의 접근과 정확한 정보수집에 제한이 많았다. 이는 불규칙적이며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재난에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드론운용전문가(국가자격 드론조종사)의 활용의 예를 들 수 한다.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민간분야의 지속적인 드론기술 발전과 드론 운용전문가들을 기반으로 재난대응에 민∙관 협력환경이 잘 조성돼 있다. 우리나라도 재난대응에 국가자격을 보유한 드론조종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아울러 자원봉사자들의 활용에 관한 표준절차 개발도 필요하다. 대부분의 수색과 구조는 재난관련 훈련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 때문에 재난발생시 드론활용에 대한 표준절차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ASTM F3262-17(육상탐색 및 구조를 위한 소형 무인 항공기시스템 표준분류시스템)을 2017년도에 제정해 드론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민관 협력을 위한 국가 또는 지자체 차원의 재난발생시 필요한 자원을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표준절차 개발이 절실하다.
2019070505097852314_4.jpg?
박인순 조합 평가위원, ‘국내의 드론 재난 활용 사례’
▶국내에서도 재난에 드론을 활용한 사례들이 있다. 실종자 수색에서 최근 사례들을 보면 충북 공주소방서에서는 지난 4월 19일과 23일 발생한 수난 사고의 실종자 수색에 난항을 겪던 중에 드론을 활용해 신속하게 익수자를 발견한 사례도 있다.

지난 2월 7일에는 충남 천안시가 드론을 활용해 실종자 수색을 지원해 고인이 된 실종자를 찾는데 기여했다. 2016년 12월에는 경기도 남양주 한강 삼패공원에서 KT HD LTE 드론테스트 비행 중 실종아동 신고를 받고 실종 아동을 부모에게 인계한 사례도 있다. 또한 올해 초 삼척산불사태 때 드론을 통한 산불화재 영상을 촬영해 산불 진화에 큰 일조를 하기도 했다.

이러한 드론의 재난 상황에 대한 적용에도 불구하고 드론에 대한 현 실태는 그리 좋지 않은 상황이다. 전국 지자체에 드론관련부서는 대부분 있지만 재난구조담당자는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이는 업무성격상 경찰청과 소방청에서 재난구조활동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될 수 있다.

소방청과 경찰청 역시 드론을 적극적인 활용하고 있지만 활용사례가 거의 없다. 일회성의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지속적인 업무수행을 통한 문제점 발견으로 개선이 필요한데 임무에 적합한 장비부족, 계절에 따른 환경적인 요건 등을 개선점으로 들 수 있다.

소방청의 경우 드론을 재난활용에 확대하기 위해 조직신설(드론구조팀)을 통해 적극적인 확대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드론전문가 및 동호회와 연계하는 방법을 병행하고 계절을 고려한 임무수행에 적합한 기체를 사용하며, 적기에 투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일회성의 행사가 아닌 많은 사례들을 남김으로써 드론의 재난활용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2019070505097852314_5.jpg?
박병찬 조합 교관, ‘드론 보유 시민과 관계기관 연계방안’
▶최근 세계적인 드론의 활용으로 국내 일반 시민들 또한 드론에 관심이 높아졌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2~3년간 드론 조종자 합격자 수가 급증했다. 이는 일반 시민들이 드론 운용의 전문성과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22,000명의 드론조종자들은 재난대응에 드론을 활용할 수 있어 관 주도의 재난대응에 일반시민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의용소방대의 대원은 지자체에서 구성하는 일선의 민간 소방조직이다. 지역 화재시 소방공무원의 소방업무를 보조하기 위해 그 지역의 주민 중 희망하는 자로 구성된다.

의용소방대원처럼 ‘의용드론재난서포터’로 민간 드론 전문가를 재난현장에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에 의해 검증된 드론조종자 자격을 갖출 필요가 있다. 또한 드론을 보유하고 있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받아 드론전문가 풀(pool)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전국적인 권역별 또는 지방자치단체별로 민간 드론전문가 풀(pool)을 구성하고, 재난 규모별 및 재난 발생지역별로 민간 드론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민간 드론전문가를 활용을 이끌려면 혜택들도 필요하다. 소속 자원봉사 기반의 재능기부자들에게 자원봉사 점수 부여, 지역화폐 제공 등 인센티브 제공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로 인한 가산점(군입대, 취업 등), 정보 교류 등의 관심으로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일반 시민들의 참여로 ‘드론’ 시장에서 여러 분야의 네트워크를 형성·유지함으로써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고 큰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9070505097852314_6.jpg?
곽병태 조합 이사, ‘기대 효과’
▶행정안전부의 지난해 자료를 보면, 공무원 드론 1인 운용자원 확보 최소 예산이 600만원이라고 한다. 앞선 패널의 발표를 인용하면, 약 22,000명의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일반 시민들이 있다.

정부나 각 지방단체에서도 드론을 활용하는 방법이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하물며 시민들 또한 드론이 취미 활동이나 미래에 드론 택배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조합에서 추진 중인 『드론, 모의 조난자 구조대회』는 일반 시민들도 참여해, 막연한 드론 사용이 아닌 실제 인명 구조를 위한 수색과 위치 전송 등 효과적인 드론 운영을 위한 실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활용기준이 마련될 수 있는 대회로 거듭날 수 있고, 선별된 전문가들이 전국적 권역별 또는 지방자치단체별 모임 네트워크를 형성해, 민간 드론 전문가 풀을 구성할 수 있다.

추후 민간 ‘재난안전 드론 구조대원’ 네트워크 조직을 구성해 재난·재해 활동뿐만 아닌 예방의 효과도 크다고 본다. 수원시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이나 시설물관리를 통해 교량이나 교각의 균열 조사가 좋은 예이다.

이처럼 지자체에서의 전문인력 부족과 드론장비 구입에 대한 예산 부족을 해소할 수 있고 민-관과의 정보 공유를 통한 전문성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라 본다.
2019070505097852314_7.jpg?
김용덕 조합 이사, ‘민간 드론의 구체적 활용 방법’
▶드론은 군사용과, 산업용, 상업·레저용으로 크게 분류되는데 민간 구조용 드론 활용은 상업레저용으로 현재 재난현장에서 저가·고성능 제품이 주로 사용되며, 산업용 드론은 고가·고성능으로 민간 활용이 어렵다.

민간구조용 드론활용 프로세스를 보면 실종·조난자 등의 재난이 발생했을 때 소방서에서 각 재난구조단체나 협회, 구조단, 봉사단에 지원요청을 하는데 지원 대응을 위해 기체, 장비, 인력지원 등 민·관·군 협력체제로 수색(감시)을 하게 된다. 상황이 종료되면 복귀하게되는 프로세스인데 참여가 매우 제한적이다.

민간구조용 드론에서 저가·고성능제품의 사용상 문제점으로 카메라 성능 및 배터리 런타임이 짧아 사용하기 어렵다. 향상된 제품이 출시되기도 하지만 검증이 필요하다. 소방서 및 관공서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 국산 업체의 산업용 기체를 많이 사용하는데 역시 배터리 문제와 크기, 장기 체공과 운용의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민간구조대원의 활동을 위해서는 본인의 기체 이동, 비행 및 촬영승인, 기체 보험 가입 등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현재 충분한 자격자가 있는 상황에서 전문성 안정성을 가진 인력과 자원의 활용이 필요하며, 앞으로의 재난구조에 대한 발전방향과 자연·사회재난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서는 예방, 대비 그리고 복구에 대한 활동이 필요하다.
2019070505097852314_8.jpg?
좌장으로 나선 한대희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 이사장의 마무리 발언
한국드론조종사협동조합은 4차 산업혁명 대표 기술인 드론을 활용해 우리 사회의 재난사고 예방 및 구조 활동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관계 기관도 재난구조 활동에 드론 활용을 하려 하지만 더딘 형편이다.

자체인력 양성과 조직 구성, 적절한 드론 보유에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런 고민과 시차를 해결할 솔루션이 바로 민관협력 프로그램이다.

현재 22,000명 이상의 드론조종사 배출로, 상당수는 우수한 성능의 드론을 보유하고 있다. 조합은 드론조종사 및 지자체, 관계기관 등과 연계해 『드론, 모의 조난자 구조대회』를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이는 재난사고의 선도적 예방과, 재난 사고시 효율적 정보수집과 조난자 구조에 일익을 위한 민관협력 프로그램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대회에 참여한 시민을 ‘재난안전 드론 구조대원’으로 위촉하고, 인근 지역 재난 사고 발생 시 자발적으로 참여해 협조할 수 있도록 했다.

미국 등의 사례를 참조해 재난발생시 필요한 자원 분류와 조직화하는 표준절차 개발 추진, 전문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하며 보험 관련 이슈도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
2019070505097852314_9.jpg?
하지만 이러한 사항들은 정부 및 지자체가 혁신의 문을 열어야 하며, 정부의 실질적인 정책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현장에선 드론조종사 관련 정책이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정부는 22,000명 이상 배출된 드론조종사가 관련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은 치안이나 재난구조 등 사회 안전을 위해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드론조종사 등 드론 보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재난사고를 선도적으로 예방하고, 재난 사고 발생 시 효율적 정보수집과 조난자 구조에 일익을 담당하는 민관협력 프로그램은 우리나라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추진중인 민관협력 프로그램인 『드론, 모의 조난자 구조대회』가 국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의 협조가 필요한 상태다.

‘재난안전 드론 구조대원’ 위촉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쌓은 경력이 작으나마 가산점으로라도 적용된다면 전문성을 발휘하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드론, 모의 조난자 구조대회』에 지역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전국 지자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대해본다.
2019070505097852314_10.jpg?
▲ 조합은 박기호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 교수를 조합 자문교수로 위촉했다.
한대희 조합 이사장은 이날 간담회를 계기로 ‘재난안전 드론 구조대’를 창립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관심 있는 전국의 드론조종사는 물론 유관 협단체의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조합은 박기호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 교수를 조합 자문교수로 위촉하고 조합 발전을 위한 기대와 협조를 당부했다.



KADP 관심 자료 보기